[한국독서교육신문 김호이 기자] 우리는 누구나 가슴이 설레는 일을 하고 싶어하지만 막상 진짜 자신이 가슴 설레는 일을 찾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다. 개그맨 출신 고명환은 책에서부터 가슴 설레는 일을 찾았고, 독서를 통해서 삶이 바뀌었다고 한다. 지난 202436일 수요일 오전 11시에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수원 스타필드 별마당도서관 수원점에서 스페셜 강연으로 365일 가슴 설레며 일하는 법이라는 주제로 고명환 작가의 강연이 진행됐다. 고명환 작가는 이날 강연을 통해서 고전 문학부터 마케팅까지, AI 시대에 책에서 뽑는 한 줄의 지혜가 이끄는 삶의 지혜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한편 고명환 작가는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고명환의 독서 내공>을 출간했는데 영상을 올린 지 하루가 되기도 전에 100만 조회를 기록하고, 매일 4만여 명의 구독자가 강의를 듣는 이 시대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 고명환. 저자가 전작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로 수만 명의 독자들을 만나며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바로 이것이었다.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책에서 해답을 찾았는가.”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는 지난 20여 년간 책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경험을 한 저자가 알려주는 인생 내공이 담긴 책이다. 어떻게 내 삶에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책을 읽고 해답을 찾아내며, 어떻게 인생에 적용하는지 말이다. 책을 통해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끌려다니지 않는 삶이다. 그리고 저자는 목표에 이르기 위한 낙타-사자-어린아이 3단계 삶의 실천법을 구체적인 책 읽기 방법과 함께 담아냈다. 이제 막 책 읽기를 시작한 이들(낙타 단계)을 위해서는 아침 1분 뇌를 속이는 뇌속임 독서법을, 스스로 필요한 책을 고를 수 있는 단계에 오른 이들(사자 단계)에게는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만 읽는 10쪽 독서법을, 비로소 자유로운 삶을 시작한 이들에게는(어린아이 단계) 두고두고 읽을 50권의 장서 컬렉션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지난 5, 유튜브휴먼스토리에 올라온 고명환의 영상은 만 하루가 되기도 전에 조회수 100, 이틀 만에 조회수 200만을 돌파하고 2000여 개 가까운 댓글이 달렸다. 뿐만 아니다. 4만여 명의 구독자가 매일 올라오는 10분 남짓한 그의 강연을 듣고, 함께 1000일간 긍정 확언을 외친다. 이토록 사람들이 고명환에게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그의 삶이 보여주는 진정성과 단단함, 그리고 그 바탕이 되어준 독서 때문이다.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는 지난 20여 년간 책을 통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는 경험을 한 저자 고명환이 알려주는 인생 내공이 담긴 책이다. 어떻게 내 삶에 질문을 던지고, 어떻게 책을 읽고 해답을 찾아내며, 어떻게 인생에 적용하는지를 말이다. 책이 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그 효용성에서부터 어떻게 읽고 질문해야 하는지, 책에서 답을 찾는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 등을 담았다.

이 책의 서두에서 명환아, 어쩌다 내 인생이 이렇게 됐지?”라고 묻는 친구의 질문은 비단 그만의 질문이 아닐 것이다. 좋은 대학에 가라고 해서 좋은 대학에 들어가 열심히 공부했고, 대기업에 가라고 해서 대기업에 들어가 열심히 일했지만 결국 남은 건 끌려다니는 삶뿐이었다. 왜 공부하는지, 왜 일하는지, 왜 돈을 버는지, 왜 사는지를 알아야 비로소 내가 지배하는 삶을 살 수 있다. 대답의 세상이 아닌 질문의 세상을 살아야 하는 이유, 저자가 말하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자, 삶에서 해답을 찾는 방법이다. 그간 독서의 중요성을 꾸준히 말해왔던 저자에게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는 고명환 독서법의 결정판과 같은 책이다. 니체가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말한정신의 세 가지 변화를 바탕으로 그간의 독서 노하우를 결합시켜 낙타-사자-어린아이 3단계 독서법을 정립했다.

주어진 길을 묵묵히 버텨내며 끌려가는 낙타, 자신의 길을 개척해나가는 사자, 무엇에도 얽매임 없이 자유로이 노니는 어린아이까지 각 단계에 필요한 마인드 셋과 구체적인 책 읽기 방법을 담아냈다. 이제 막 책 읽기를 시작한 이들(낙타 단계)을 위해서는 아침 1분 뇌를 속이는 뇌속임 독서법을, 스스로 필요한 책을 고를 수 있는 단계에 오른 이들(사자 단계)에게는 여러 권의 책을 10쪽씩만 읽는 10쪽 독서법을, 답을 구하는 법을 깨달은 이들에게는(어린아이 단계) 두고두고 읽을 50권의 장서 컬렉션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단계별로 읽으면 좋을 추천도서 리스트를 부록에 실었다.

 

 

 

 

 

 
저작권자 © 한국독서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